치유철학

치유철학

전인적인 통합치유

인간은 몸, 마음, 영으로 이루어진 다차원적이고 전일적인 존재입니다. 또한 우리는 전체성의 부분이면서 동시에 전체성의 원리가 온전히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 감정, 감각 등에 사로잡힐 때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심신의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아직 드러나지 않고 잠재되어있는 온전한 밝음을 일깨우게 되면 치유되고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밝은 마음은 내담자의 몸, 마음, 영에 대한 이해를 통해 깨어있고 자유로운 의식을 드러내어 본래 갖추어진 스스로의 정체성을 회복하도록 조력할 것입니다.

치유방향

밝은마음은 효율적인 심리상담을 위하여 다음의 3가지 방법을 병행해 상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주요한 특징으로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거리를 두고 관찰하여 알아차림으로써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금 여기(Here & Now)에서 새로운 대안적인 생각과 행동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치료는 심리적 고통의 원인이 상황이나 대상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해석하는 생각 때문이라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생각을 바꾸어 부정적 감정을 완화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를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왜곡된 생각을 관찰하고 이를 바꿈으로써 긍정적 감정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행동기법은 행동의 변화가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보고 인지행동치료에 병합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스키마 치료(Schema Therapy): 핵심감정 정서치유

스키마 치료는 자기 파괴적이고 일생 반복되는 인생의 덫을 자각하고, 연관된 기억, 정서, 신체감각, 인지, 행동에 대한 대처방식 등을 다룹니다. 이로 인해 삶의 덫이 되는 자신의 취약성에 대한 의식적인 조절력을 향상하게 됩니다. 성격 문제를 지니고 있어 심리적 융통성이 부족한 경우, 인지행동치료를 의미 있게 확장 시킨 스키마 치료는 고질적이고 만성적인 심리 장애를 지닌 내담자들에게 유용한 심리치료 방법입니다.

3) 마음챙김(Mindfuless)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이 되는 오래된 정신적 습관은 자동적으로 생겨납니다. 이때 무의식적인 생각과 감정, 몸의 감각 및 행동의 연관성을 알아차림으로써, 대상에 사로잡히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여 고통의 원인이 되는 평가와 판단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판단적 알아차림과 수용은 심리적 고통을 보다 근본적으로 종식 시킬 수 있으며 또한 인지행동치료와 훌륭하게 통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